본문 바로가기

손흥민 토트넘 이적 가능성 높은 이유 3가지

힐링 쉼터 관리자 2024. 9. 29.

현재는 토트넘 소속인 손흥민 선수가 10년간 몸담았던 토트넘을 떠나 다른 구단으로 이적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영국 현지 언론들을 중심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해외 언론들은 손흥민 선수가 왜 토트넘을 떠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면, 손흥민 토트넘 이적 가능성 높은 이유 3가지를 이번 글에서 확인하세요!

1. 손흥민 토트넘 이적, 현재까지 밝혀진 3가지 근거

영국 현지 언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근거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토트넘 구단 측 1년 계약 연장 옵션 발동 준비 중
  • 아직도 언급조차 되지 않은 협상 테이블
  • 손흥민 선수 토트넘 팬 포럼 발언

근거 3가지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시죠.

1.1 토트넘 구단 측 1년 계약 연장 옵션 발동 준비 중

먼저 '1년 계약 연장 옵션'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겠죠?

손흥민 선수는 토트넘 구단과 계약할 때 3년 계약이 아닌 3+1로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본계약 3년에 구단이 원할 경우 1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옵션을 추가한 계약이죠.

이 1년 계약 연장 옵션이 구단이 자체적으로 발동이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손흥민 선수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것인지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해외 축구 커뮤니티에서는 구단 자체적으로 발동이 가능한 옵션이며, 선수의 동의는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인데요.

만약 토트넘 구단이 1년 계약 연장 옵션을 발동하게 되면, 손흥민 선수는 24-25 시즌 이후 이적하는 것이 아닌, 25-26 시즌까지 종료된 후에 이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1년 계약 연장 옵션이 어떻게 손흥민 선수의 이적 근거가 돼?"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토트넘 구단이 연장 옵션을 발동한다는 것은 손흥민 선수와의 '재계약'이 아닌 '이적'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는 계약을 1년 연장함으로써 손흥민 선수가 FA(Free Agent)가 되기 전 다른 구단에서 오퍼가 오면 매각할 생각을 구단이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1년 계약 연장 옵션을 발동하는 것 자체가 손흥민 선수의 구단 이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절차라는 것이죠.

1.2 아직도 언급조차 되지 않은 협상 테이블

1년 계약 연장 옵션은 영국 현지 언론에 의해 알려진 '가능성'이지만, 협상 테이블이 언급조차 되지 않은 것은 손흥민 선수가 직접 밝힌 '팩트'입니다.

손흥민 선수는 9월 26일 카라박과의 1차전 사전 기자회견에서 이적 또는 재계약과 관련해 "구단과 어떠한 대화도 오가지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토트넘의 주전이자 주장이며, 10년 동안 토트넘에서 뛰며 수많은 득점과 도움을 기록한 토트넘 최고의 선수 중 한명 입니다. 그런데 이런 선수와의 재계약이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 아직도 말 한마디 없었고, 오히려 1년 연장 옵션 발동을 준비한다는 소문이 도는 것은.. 이미 답은 정해져 있다는 걸 의미하는 것 아닐까요?

1.3 손흥민 선수 토트넘 팬 포럼 발언

최근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 팬 포럼에서 했던 발언이 이슈가 되고 있죠. "손흥민 선수 토트넘에서 은퇴하실 건가요?"라는 한 토트넘 팬의 질문에 손흥민 선수는 "언젠가 제가 토트넘을 떠나게 되었을 때, 여러분들이 저를 보고 웃고 저를 레전드라고 부르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명확하게 "토트넘에서 은퇴할 것이다"라고 말하지 않은 것은 '손흥민 선수도 구단 이적의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있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재계약을 진행하고 다음 계약 때 이적할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거의 가능성이 없는 얘기입니다. 왜냐하면 손흥민 선수의 나이가 벌써 32세이기 때문이죠. 32세라는 나이는 축구 선수에게는 전성기를 보내고 난 후 마지막 불꽃을 불사르는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축구 구단과의 계약이 3년 이상인 것을 고려했을 때, 다음 계약에 이적을 한다고 생각하면 손흥민 선수의 나이가 최소 35세에 재계약을 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35세 유럽 리그 재계약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높지 않은 이야기인 것은 분명합니다.

2. 손흥민 이적, 팬들 생각은 어떨까?

손흥민 선수의 팬카페, 유튜브, 각종 축구 커뮤니티의 반응을 살펴보았을 때, 손흥민 선수 이적에 대한 팬들의 생각은 하나같이 "빨리 이적해라"였습니다.

팬들이 하나같이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을 떠나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3가지인데요.

  • 우승이 전무한 토트넘
  • 토트넘 구단의 손흥민 홀대
  • 미래가 창창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은 선수단

먼저 첫 번째, 토트넘은 2008년 이후 16년 동안 우승을 한 적이 없는 구단입니다.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 구단에 몸담은 지 10년이 되었으니 손흥민 선수가 있는 동안 단 한 번도 토트넘은 우승을 한 적이 없는 것이죠.

  • 아시아 선수 최초 프리미어리그 득점 왕
  • 푸스카스 골 수상자
  • 역대 6번째 10-10 3번 달성자

손흥민 선수는 위와 같은 어마어마한 기록을 가진 자타 공인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임에는 틀림없지만, 딱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우승'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토트넘에서 우승할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구단에서 우승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팬들은 손흥민 선수의 이적을 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토트넘 구단의 손흥민 홀대는 이번 이적 관련 소식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토트넘 구단에서 손흥민 선수를 정말 원하고 없어서는 안 될 선수로 생각하고 있다면, 이미 재계약 관련 소식이 나왔어도 진작에 나왔어야 하고 '1년 계약 연장 옵션'이라는 차선책은 선택하지 않았어야 했죠.

게다가 토트넘 구단 회장인 '다니엘 레비'가 토트넘 레전드 선수를 누구로 생각하냐는 질문에 현역에서 가장 많은 공을 세우고 있는 손흥민 선수를 언급하지 않은 것도 토트넘 구단이 손흥민 선수를 홀대하고 있다는 의심을 키우는 결정적인 한방이었죠.

마지막 세 번째, 최근 토트넘 구단은 '유망주'들을 대거 영입하고 있습니다. 아치 그레이, 루카스 베리발, 브레넌 존슨 같은 선수들 말이죠.

유망주.. 좋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토트넘의 뛰어난 전력이 될 것임에는 분명하죠. 그런데 손흥민 선수의 입장에서는? '유망주'가 아닌 '즉시 전력'이 필요합니다. 은퇴하기 전에 함께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릴 최고 전성기의 선수들 말이죠.

오죽하면 팬들 사이에서 지금의 토트넘은 '손흥민의 유망주 키우기'라는 말이 나올까요? 손흥민 선수의 팬들에겐 다른 선수들이 앞으로 잘하는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손흥민 선수가 빨리 최고의 선수들과 함께 리그 우승을 하여 '무엇 하나 아쉬운 것 없었던 최고의 선수'로 기억되길 바랄 뿐이죠.

3. 손흥민 이적하면 구단은 어디로?

손흥민 선수가 이적하면 어떤 구단으로 가게 될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부 유튜브 채널에서 자극적인 제목으로 '어그로'를 끌고 있지만, 아직까지 선수나 구단 측에서 언급한 바가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할 뿐입니다.

얼마 전 사우디에서 451억 원을 연봉으로 제시하며 손흥민을 영입하려고 했지만, 손흥민 선수가 아직 유럽에서 뛰고 싶다며 거절했었죠.

맨시티 감독 펩 과르디올라
펩 과르디올라

또한 최근 맨시티의 레전드 감독 '펩 과르디올라'가 "FA로 나오는 선수들 중 누구를 뽑을 것이냐"라는 질문에 손흥민을 원톱으로 두어서 손흥민 선수의 다음 구단은 '맨시티'가 될 것이다라는 추측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2025년을 끝으로 맨시티를 떠나는 것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이것도 신빙성이 높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즉, 손흥민 선수가 이적할 구단은 '아직까지 아무도 알 수 없다'가 정확한 정보이니 자극적인 기사나 유튜브 썸네일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결론

현재는 토트넘 구단의 1년 계약 연장 옵션 발동으로, 손흥민 선수가 25-26 시즌까지 토트넘에서 뛰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가장 우세합니다.

그러나 이는 '추측'일 뿐 아직 '확정'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하겠습니다.

댓글